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IT 놀이터

[IT/정보] 내 트위터 기록 살펴보기

반응형


내가 트위터에 쓴 글에 대해 알아보자!




트위터는 초창기에 최대 800트윗까지만 기록물을 제공하는 등 내가 쓴 글을 다시 보는 것도 쉽지 않았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내 트위터 기록'이라는 항목을 제공하면서 트위터를 하면서 썼던 모든 글에 대해서 백업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140자의 단문이 주로 오고가는 트위터를 통해서 내가 했던 얘기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자!



내 트위터 기록 다운로드 받기



1. 트위터 공식 홈페이지(http://www.twitter.com)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메뉴를 누른 뒤에 '설정'을 누르자.




2. 설정 내 '계정' 항목을 누른 뒤 스크롤을 밑으로 내리면 '내 트위터 기록' 옆에 '내 기록 요청하기'라는 버튼이 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이메일로 다운로드 링크를 받아볼 수 있다.


3. 받은 이메일을 열람하면 '지금 이동하기' 혹은 해당 url을 볼 수 있으며 이를 누르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주의사항.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없으므로 기간 내 받도록 하며, 혹시 시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위 절차에 따라 다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내 트위터 기록 살펴보기



다운로드는 압축파일로 이루어지며, 내부에는 html 형식으로 자료를 살펴볼 수 있는 파일이 있고, 이를 뒷받침하는 데이터베이스로 csvjs 두 개의 형식으로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2만 트윗에 육박하는 트윗량인데, 텍스트라서 그런지 용량은 상당히 가벼운 편이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므로 js 파일은 열어보지 못했고, 엑셀로 열 수 있는 csv 파일을 열람해보았으나 코딩 문제인지 이곳에서는 한글을 식별할 수가 없었다.




index.html 파일을 열면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월별로 트윗 내용이 정리가 되며, 그래프를 통하여 트윗량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그래프 클릭시 해당 월의 트윗을 바로 볼 수가 있다.




검색 기능도 지원하는데, 이를 통하여 자신의 트윗에 어떤 말들이 많이 쓰였는지를 파악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 기능은 내가 쓰거나 RT한 '트윗'만을 백업해주는 기능으로 관심글이나 해시태그 등에 대한 기록은 알 수 없으며, 나에게 온 멘션 또한 확인해볼 수 없다. 또한 자신의 아이디를 검색하면 모든 트윗을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즐거웠다면, 그걸로 O.K






손가락 꾸욱~!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