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IT 놀이터

[어플/무료/유료] 1Tap Cleaner (한국어 버전) 소개

반응형

'프로요(Android 2.2)'가 등장하면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을 꼽으라면 나는 주저 없이 외장 메모리에 어플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준 점을 들 것이다. 그 이전까지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외장 메모리가 있어도 단순히 미디어 파일을 저장하는 용도에 지나지 않았다. 이것은 용량 확장이라는 매력을 반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하지만 프로요의 등장 이후 어플을 외장 메모리에도 설치할 수 있게 되면서 Micro SD 카드로 대표되는 외장 메모리의 쓰임새는 더욱 증대되었다.


하지만 ICS, Jelly bean 등으로 넘어오면서도 내부 메모리와 외장 메모리 간의 결코 동일화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니, 어플 구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설치는-이것은 컴퓨터도 마찬가지로 OS가 설치된 하드디스크 외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OS가 구동되는 하드디스크에 최소한의 파일들은 설치되게 마련이다.- 내부 메모리에 설치되고, 이는 결국 내부 메모리를 관리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어플 구동을 통해 불필요하게 쌓이는 '캐시cache'를 자주 지우는 일은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는 이러한 캐시파일 뿐만 아니라 기록, 통화목록, 기본 설정 등을 손쉽게 삭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1Tap Cleaner (한국어 버전)'(이하 원탭)을 소개하고자 한다.



1Tap Cleaner (한국어 버전)

(Android Version)


  

원탭은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사용상 별다른 어려움을 느낄 수 없지만, 무엇보다 1.61 버전 이후부터 한글을 지원하여 우리나라 사람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캐시 클리너 -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며, 내가 자주 애용하는 기능이기도 하다. 시스템 어플을 제외하고 어플 서랍에서 볼 수 있는 어플에 대해서 손쉽게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각 어플에 대해 캐시, 데이터, 코드, 전체 메모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아래에 막대바를 통하여 어플을 설치할 수 있는 메모리의 사용량을 알려주고 있다. 무엇보다 이 어플의 핵심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모든 캐시 파일 지우기' 버튼은 일일이 어플을 선택하여 캐시 파일을 지우는 수고를 덜어주고 한 번에 가용 메모리를 늘려준다. 루팅이 필요 없다는게 포인트!


기록 클리너 - 구글 플레이 등의 검색 기록이나 클립보드의 내용을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다.


통화/텍스트 클리너 - 통화 목록을 수신, 발신, 부재중 등에 따라 분류하고 이를 확인하거나 한 번에 지울 수 있다.


기본 클리너 - 여러 어플 중 기본으로 선택한 어플을 해제할 수 있다.



무료 버전의 경우 사용상 일부 제한이 있으나 자동과 편리성 면에서 일부 떨어질 뿐, 기능상 제한은 따로 느끼지 못하였으므로 굳이 정식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지 않아도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다. 다만,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 싶거나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면 유료 구매를 해도 아깝지 않을 어플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현재 국내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지울 수 없는 기본 내장 어플을 잔뜩 만들어놓은 상황에서 '루팅rooting'은 선택이 아닌 필수처럼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플을 설치할 때는 여전히 메모리 용량에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 외장 메모리에 어플을 설치한다고 해도 외장 메모리가 말썽을 일으키면 어플 자체가 무용해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럴 때 원탭 한 번이면 그 고민을 조금은 덜 수 있지 않을까?



즐거웠다면, 그걸로 O.K





손가락 꾸욱~!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



반응형